얼마 전, 중학생 큰딸이 학교 과제물 때문에 급하게 인쇄를 해야 한다며 저를 찾았습니다. 새로 산 노트북에 프린터 연결을 안 해뒀는데, 막상 하려니 드라이버가 없어 인쇄가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PC에 동봉된 CD를 찾았겠지만, 요즘은 CD롬이 없는 노트북이 대부분이라 난감해하더군요. 엔지니어링 회사에 다니며 온갖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게 일상인 저에게는 간단한 일이었지만, 아이에게는 꽤나 복잡하게 느껴졌나 봅니다. 딸아이의 노트북을 받아 들고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프린터 모델명 확인하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용 중인 프린터의 정확한 모델명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프린터 모델명은 보통 프린터 본체 상단이나 전면에 적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집에서 사용하는 모델은 ‘PIXMA G3910’인데, 이런 식으로 알파벳과 숫자가 조합된 이름을 찾으시면 됩니다. 만약 모델명이 지워져서 보이지 않는다면, 프린터를 구매했을 때 받은 박스나 설명서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확한 모델명을 알아야 내 프린터에 딱 맞는 드라이버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캐논 공식 다운로드 센터 접속하기
프린터 모델명을 확인했다면, 이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차례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캐논코리아’ 또는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라고 검색하면 쉽게 캐논코리아 공식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간혹 블로그나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에서 드라이버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파일은 악성 코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하면 제품명을 입력하는 검색창이 보입니다. 이곳에 아까 확인해 둔 프린터 모델명(예: G3910)을 정확하게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목록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드라이버’ 탭을 선택하면 됩니다.
내 컴퓨터에 맞는 드라이버 선택하고 설치하기
드라이버 목록에서는 사용 중인 컴퓨터의 운영체제(OS)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웹사이트가 자동으로 운영체제를 인식하여 추천해주지만, 간혹 다른 버전이 필요할 수 있으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11’을 사용한다면 해당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macOS’를 사용한다면 그에 맞는 드라이버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파일 이름에 ‘통합 드라이버’ 또는 ‘권장 드라이버’라고 표시된 것이 설치하기 편리합니다. 인쇄에 필요한 기본 기능은 물론 스캔과 같은 부가 기능까지 한 번에 설치해주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드라이버를 찾았다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해당 파일을 실행하여 화면에 나오는 안내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 과정은 대부분 ‘다음’ 버튼을 몇 번 누르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완료되며, 중간에 프린터와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하라는 안내가 나올 때 그대로 따라 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