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R

에버노트 대체 노트프로그램 조건

에버노트를 몇년째 유료로 구매를 하여 사용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간 많은 정보들이 에버노트에 차곡차곡 정리가 되어져 왔습니다. 정리가 되어져 있다가 보다는 엄청나게 쌓여 있는것이지요. 에버노트는 정리해서 사용하는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에버노트는 정말로 갈수록 사용할 맛이 나지 않습니다. 업그래이드를 하면 할수록 망삘이 납니다. 최근에 프로그램 자체를 크게 업그래이드를 했는데 도저히 못쓸정도로 나왔습니다. 노트 정렬도 잘 안되고 참 곤란하더라구요. 임시 방편으로 구버전을 이용해서 사용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답답할 노릇입니다.

 

그래서 이사를 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에버노트 대체 프로그램이 필요한것이지요. 그래서 조건을 한번 고민해 봤습니다.

 

1) 클라우드 시스템이어야 합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할것없이 노트 공유가 되어야 합니다.

2) 백업 시스템이 잘 갖춰져야 합니다. 리비전 관리가 되어야 한다는것이지요.

3) 폴더형 구조여야함. 태그형 노트는 익숙하지 않고, 머릿속이 복잡해집니다.

4) 이미지 첨부가 가능하고, 각종 파일 첨부가 가능해야 합니다.

5) 빠릿빠릿해야합니다. 노트 프로그램 키는데 2~3초 걸리면 속터집니다. 빠른 노트 시스템이 갖춰져야 합니다.

 

이정도는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요즘 관심있게 보는것이 조플린이랑 스탠다드 노트입니다. 조플린을 관심있게 보는이유는..

 

1) 일단 무료입니다. 

2) 내 서버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3) 마크다운도 가능합니다.

4) 에버노트에서 이전이 쉽게 가능합니다.

5) 에버노트와 비슷한 구성입니다.

 

이정도 때문인것 같습니다. 에버노트 대체 프로그램으로서 괜찮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