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 구매과정


갤럭시s8을 구입하고 고속무선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구비하기로 했습니다. 다 아시다시피 그냥 무선 충전은 5w 출력이라 너무너무너무 느린 충전 속도를 보여줍니다. 고속무선충전이 되어야 9w 전력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일반 유선 10w에 비해 조금 느린 정도지만 무선의 편리함을 잘 누릴 수 있으니까요.


삼성에서 갤8과 함께 새로 나온 무선 컨버터블 충전기는 정가가 7만원을 훌쩍 넘어갑니다. 디자인이 조금 괜찮긴하지만 여타 무선 충전기에 비해 더 나은 성능도 아니고 가격만큼의 매리트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갤럭시s8 예약판매에서 사은품으로 물량이 많이 풀린 슈피겐 F303w를 중고시장에서 새걸로 구했습니다. 단기간에 사은품으로 많이 풀린 덕분에 2만원이란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도 했고요.


다만 지금(16년 5월 13일)은 오픈마켓이나 슈피겐 홈페이지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량을 갤럭시s8 사은품 행사로 다 털어버린 탓인지 애초에 이르게 단종을 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1. 기기 스펙


제품은 스탠드형입니다. 슈피겐 무선 충전기는 삼성 정품 무선 충전기처럼 패드형, 스탠드형이 있습니다. 패드형은 F301W와 F302W가 있습니다.(아래 이미지 참조) 전자는 슬림하지만 고속 무선 충전은 지원 안 합니다. 후자는 9W 고속 무선 충전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오늘 이야기하는 F303W는 기존 스탠드 모델인 F300W의 업그레이드 판입니다. 그래서 제품 포장에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는 안내문이 여럿 있습니다. 기존 F300W과 헷갈리지 말라는 메시지처럼 말이죠. 디자인은 F300W과 똑같습니다. 충전기에 물리는 입력 단자도 micro usb입니다. 갤럭시s8의 타입c와 다르고 지금 안드로이드 추세에 비춰봤을 땐 아쉬운 점입니다. 그래도 micro usb케이블은 기본 제공하니 봐주기로 합시다. 그리고 2코일을 내장해 기기를 세워 놓아도, 눞혀 놓아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2. 갤럭시s8과의 호환성


제품 구성품 중 하나는 양면테이프가 붙은 작은 패드입니다. 충전기 거치대 바닥에 붙여 거치시 충전이 안 되는 스마트폰을 위함입니다. 그러니까 스마트폰 무선 충전 모듈과 무선 충전기 코일의 위치가 맞지 않을 것을 대비한 부속품이 바로 이 패드인 것입니다. 문제는 바로 갤럭시s8이 그 경우의 대표적인 사례라는 점입니다. 그냥 F303W 무선 충전기에 갤럭시s8을 거치하면 충전이 제대로 안 됩니다. 정확히는 충전이 되는 듯 했다가 다시 안 되고 다시 충전이 됐다가 안 되는 증상이 일어납니다. 갤럭시s8이 조금 길어지면서 충전 모듈의 위치가 이전 모델과 달라 일어나는 현상인 것이죠. 이 원인으로 비슷한 현상이 삼성 정품 스탠드형 무선 충전기에서도 발생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쨌든 저 패드를 붙이면 가로든 세로로 거치하든 충전은 문제 없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그렇게 해치지도 않으니 뭐 아무 상관 없습니다.




3. 소음..?


충전에 문제 없고 무난한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딱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충전시 들리는 고주파음이었습니다. 처음엔 갤s8에서 나는 소음인 줄 알고 갤s8이 불량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마트폰을 충전시켜도 들리는 걸 보니 충전기 자체의 문제였습니다. 좀 소음이 많은 실내면 이 고주파음이 들리지 않을 텐데 조용한 분위기에선 좀 신경쓰이는 소리였습니다. 아무래도 이 정도면 불량이라 생각해 슈피겐쪽에 문의를 했습니다. 그러나 답변은 실망스러웠습니다. 한마디로 "그게 정상이니 그냥 쓰세요"였습니다. 삼성 정품 충전기에는 팬이 달려 있고 슈피겐 제품은 팬이 없으니 쌤쌤이라 생각하라는 논리였습니다.

응대나 핑계나 사실 별로였습니다. 저렇게 나오는데 그냥 써야죠 뭐.....








4. 총평


삼성 정품 충전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디자인도 무난해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겪은 소음 문제가 모든 기기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전제에서 말입니다. 갤럭시s6부터 무선 충전기 보급이 시작됐다고 봤을 때 이제 3년이 넘어 다양한 업체에서 무선 충전기를 만들고 가격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가격과 디자인을 고려했을 때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슈피겐의 제품은 어느 정도 무난한 수준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137,887
Today
20
Yesterday
22
링크
«   2020/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