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 2년만에 자신의 앨범으로 돌아온 박진영


 2013년 9월에 박진영은 '놀만큼 놀아봤어'를 대표하는 앨범으로 그동안의 박진영이란 이미지와 다른 느낌의 곡을 선보였습니다. 토종 딴따라 느낌이 충만했던 박진영이 갑자기 돌연 삶의 회고를 바탕으로 반성과 깨달음을 가사에 녹여냈다는 점에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동시에 여러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자신의 깨달음을 토로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낯선 모습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기독교에 대한 은근한 관심과 흥미를 내비치기도 하면서, 그전의 자유분방한 자신의 가치관이 완전히 역전됐음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개인의 가치관이 변하는 건 여러 스타들에게서 보이기도 하지만, 누구보다 잘 노는 박진영이 변했다는 건 많은 누리꾼의 흥미를 돋구기도 했습니다. 



1. 그런데, 신곡은 뭐야?


 이렇듯 2013년에 반성의 한 해를 보낸 박진영은 지금까지 프로듀서와 송라이터의 역할에 충실했으며 돌연 자신의 곡을 하나 발표했습니다. 재밌는 건 제목부터, 뮤직비디오까지 파격이었다는 점입니다. 2년 전에 보여준 박진영의 숙고와는 같은 맥을 한다고 보긴 어렵기 때문에 여전히 오락가락하는 박진영의 행보가 이해가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곡을 보면서 2년 전에 보여준 모습은 하나의 컨셉이었다고 생각하고 '역시 박진영은 딴따라구나'라고 결론지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신곡은 여성의 몸매에 대한 예찬만이 이어지는 내용이고, 뮤비에서는 노골적으로 여성의 허리와 엉덩이를 조명할 뿐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박진영은 한 인터뷰에서 “이 곡은 굉장히 야하고 섹시하고 퇴폐적인 곡이다”라고 밝힐 정도로 목적은 기획은 분명합니다. '놀만큼 놀아봤어'에서 들을 수 있었던 박진영의 내면의 목소리와는 다르게 이번 노래는 이면에 어떤 의도나 의미를 내포하지 않은 매우 가벼운 곡이며, 전형적인 KPOP의 흐름에 잘 편승하는 곡입니다.



3. 차트 1위!


 박진영의 곡이 공개되기 전, 이미 미스 에이는 '다른 남자 말고 너'로 이미 차트의 꼭대기에서 승승장구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박진영의 곡이 공개되고, 그가 가지는 지위는 단지 오랜만에 재밌는 곡으로 인사하러 나온 나온 '소속사 사장님' 느낌이 강했습니다. 설마 박진영이 미스 에이보다 더 조명받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뮤비 조회수는 1일에 백만뷰를 기록할 정도로 화제가 되었고 SNS를 통해 박진영의 신곡은 빠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퍼졌습니다. 그사이 박진영의 선글라스 낀 앨범 커버는 멜론, 벅스 등 음원 사이트에서 미스 에이를 제치고 1위 자리에 당당하게 올랐습니다.

박진영 특유의 소울과 신스팝적인 요소를 더해 젊은 층 누구나 흥겹게 들을 수 있는 곡에, 아슬아슬한 노출과 대담한 클로즈업이란 노이즈 마케팅으로 뮤비가 큰 인기를 끌었고, 마지막으로 제시라는 최근 가장 핫한 캐릭터가 힘을 더했기 때문에 JYP의 지분 절반을 넘게 가졌다고 평가되는 미스 에이 팀킬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4. 딴따라


 '딴따라'는 박진영의 오랜 별명입니다. 이 말은 흔히 연예인을 낮잡아 부르는 말이면서, 개방적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말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박진영이 대중에게 보여주는 언행을 보고 사람들이 붙여준 어쩌면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득 담은 별명임에도 박진영은 이 별명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 단어만큼 자신을 잘 표현하는 게 없어서 그렇다나..

이번 싱글 발표는 박진영이란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사는지에 대해서 항상 궁금해왔던 팬들에게도 '쟨 진짜 뭐하는 사람이지'와 같은 물음표를 던지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박진영은 역시 저런 놈이지'라는 느낌표를 선사해주는 곡입니다. 오락가락하는 박진영의 행보가 이 다음에는 어찌될지 정말로 궁금해집니다.

이런 곡 불러놓고 또 다음에 티비나와서 깨달음과 반성을 이야기하진 않겠죠....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138,131
Today
15
Yesterday
26
링크
«   2020/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